뉴스, 전망 분석

향후 암호화폐 시장 전망은? (6월 7일 분석)

스리포터 2021. 6. 7. 14:23

* 개인적인 의견이 다수 포함된 글입니다. 비판적 사고를 유지하고 읽어주세요.

 

지난 5월 모든 암호화폐가 폭락한지 대략 3주가량 지났습니다. 테슬라의 비트코인 결제 중단, 중국의 채굴 및 거래 규제, 미국의 테이퍼링과 금리 인상 등 악재가 겹치며 고점대비 50% 가까이 급락했는데요. 현재는 다소 진정된 국면이지만 앞으로 암호화폐는 어떻게 되는 걸까요? 이에 대해 당분간 더이상의 급락은 없다고 조심스레 예상합니다. 비트코인은 5월 셋째주에 폭락한 이후 3천 8백만원에서 4천 2백만원 사이에서 2주째 횡보하는 중입니다. 이런 횡보장에서는 언제든 상승이나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지만 여기서 상승을 하면 했지 당분간 급락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 이유는 더 이상 급락을 불러올 이슈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인데요.

6월 7일 코인원 비트코인 일봉차트.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현재 국제 암호화폐 시장의 구조를 이해해야 합니다. 먼저 암호화폐가 정식 화폐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경제적 영향력이 높은 강대국들의 용인이 필요합니다. 170만% 인플레이션을 겪은 베네수엘라에서 법정화폐대신 비트코인 등 암화화폐를 사용한다는 소식이 처음 나온 것은 2017년이고 최근 다시 법정화폐 대체설이 들려오고 있습니다만, 시장에 그다지 영향을 주지 못한 것을 보면 국제 경제에 영향력 있는 강대국들의 의사가 중요하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그리고 그 강대국들도 한 수 접고 들어가는 강대국이 있으니 바로 G2, 미국과 중국입니다. 그러니 사실상 현재 암호화폐 시장은 미국과 중국에 의해 움직인다 봐도 무방한데요. 앞서 말씀드린 급락 이슈가 없다는 것은 이 두 국가에서 더 이상 새롭게 나올 악재가 당분간은 없다는 뜻이었습니다.

네이버 뉴스 오래된 순으로 정렬 결과. 17년 7월에 처음 언급되었다.

 

중국이 CBDC(Central Bank Digital Currency)인 디지털 위안화 때문에 비트코인을 금지하는 것은 더 이상 새로운 소식이 아니며, 여기서 더 나아가 뭐를 금지하고 뭐를 폐쇄한다 하더라고 그저 고개가 끄덕여지는 정도입니다. 즉, 이전과 같은 패닉셀은 더 이상 없다는 것이지요. 동시에 미국에서도 급락 이슈가 나올 리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미국은 일부 금융권과 정부 인사들이 암호화폐에 부정적 발언을 던지기도 했지만 동시에 옹호하는 사람들도 많았습니다. 또 나스닥에 글로벌 거래소이자 미국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coinbase)가 상장될 만큼 미국정부는 암호화폐에 대해 적정한 온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더 나올 수 있는 소식은 기껏해봐야 테이퍼링과 금리인상 정도이며 일부 정치인이 암호화폐는 투기라고 말해봤자 새로운 소식도 아니거니와 큰 영향도 없습니다. 1월 22일 미 재무장관 옐런이 부정적 발언으로 16% 폭락했다 하지만 잠시였을 뿐 추세가 바뀌진 않았었지요. 요컨데 굵직한 악재는 모두 반영되었으며 자잘한 악재가 있다 하더라도 영향은 미미하기에 반등은 못해도 최소한 급락은 없을 것이라는 말입니다.

부정적 견해 정도의 발언에 의한 하락은 일시적일 뿐이다.

 

사족을 덧붙이자면 미국과 중국 정부의 정책 온도 차이는 중국은 정부가 자본을 흔들지만 미국은 자본이 정부를 흔들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중국은 공산당이 자본가를 만들기에 과격한 규제가 가능하지만 미국은 자본가가 정부를 만들기에 결코 암호화폐 자본의 압박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애초에 로비가 합법인 미국입니다. 미국 정부와 암호화폐 시장은 자본이라는 공통 분모로 묶여있습니다. 지난 4월 28일 바이든 미 대통령의 첫 의회연설을 앞두고 암호화폐 규제 소식이 있는 것은 아닌가 우려가 있었지만, 정책적으로 중요한 이 연설에서조차 언급이 없을 정도로 미국 정부는 조심스럽습니다. 또한 암호화폐의 근간인 블록체인 기술이 미래 먹거리이기도 하고요. 따라서 기술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미국에서 암호화폐가 사라질 일은 없을 것입니다.

4월 28일 바이든 대통령의 첫 의회연설. 우려와 다르게 암호화폐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요약하자면, 미국은 구조상 급락 이슈가 나올 수 없으며 중국은 이미 다 나와 당분간 새로운 충격을 줄 수 없으므로 한동안 급락은 없다는 견해입니다. 조금더 과감히 표현해보자면 비트코인은 지금의 횡보가격이 저점이며 일시 하락할 수는 있으나 이제 반등만 남았다고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이는 개인적 의견일 뿐, 절대 맹신해서는 안됩니다. 이 글뿐만 아니라 모든 의견에 비판적 시각을 유지해야 합니다. 다만 선택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랄 뿐입니다. 이전 분석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5월 셋째주 암호화폐 폭락에 대한 고찰

 

5월 셋째주 암호화폐 폭락에 대한 고찰

* 주관적 의견이 포함된 글입니다. 비판적 시각을 유지하고 읽어주세요. 5월 셋째주를 맞이하여 암호화폐는 급락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8년에도 하락장은 있었지만 그때와는 사뭇 다르게 느껴

blockchainlaboratory.tistory.com

 

클레이(Klay)는 언제 오를까요?

 

클레이(Klay)는 언제 오를까요?

* 개인적인 의견이 다수 포함된 글입니다. 비판적 사고를 유지하고 읽어주세요. 암호화폐에 이제 막 관심이 생겨 알아보던 때, 그러니까 조금 더 정확히는 알트코인이 도대체 무엇인지 검색하던

blockchainlaboratory.tistory.com

 

*이 블로그는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추구합니다.

 더 많은 글을 읽고 싶다면 구독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