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어네트워크

플레어 네트워크 NFT: Sparkles

스리포터 2021. 6. 4. 15:40

NFT(Non-Fungible Token)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이라는 개념으로, 각각이 고유한 인식값을 지니고 있어 고유한 가치를 가지는 토큰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시중의 천원 지폐는 서로 천원이라는 동일한 가치를 지닙니다. 따라서 천원짜리 지폐를 한장씩 서로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대체 가능한 토큰, 즉 Fungible Token입니다. 그러나 만약 이 천원짜리 지폐 위에 유명인사의 싸인이 적혀 있었다면 이 지폐는 다른 천원 지폐와는 달리 더 높은 가치를 지닐 것입니다. 이 경우 다른 일반 지폐와 교환은 가능하나 고유한 가치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이전 처럼 무작정 교환할 수는 없습니다. 이때 유명인사의 싸인이 적힌 천원 지폐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 Non-fungible Token입니다.

NFT는 이처럼 고유한 가치를 블록체인에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미래에 유망한 기술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에 저장되기 때문에 조작이 불가능하고, 소유권이 검증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이더리움(Ethereum)과 클레이튼(Klaytn) 등 이미 많은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NFT를 발행하고 있는데요. 21년 6월 중에 출시될 예정인 블록체인 네트워크, 플레어 네트워크(Flare Network)에서도 벌써 NFT 발행을 위한 디앱(Dapp, Decentralized Application)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바로 스파클스(Sparkles)입니다. Sparkles는 플래어 네트워크에서 동작하는 NFT 플랫폼으로, FLR 기반 NFT를 사고 팔거나 직접 발행이 가능합니다.

Sparkles 홈페이지 캡쳐. 


또한, Sparkles는 플레어 네트워크 고유의 NFT 거래소를 서비스하며 DAO(Decentralised Autonomous Organisation)로서 사용자들이 투표권한을 통해 플랫폼의 미래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DAO를 목표로 한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이미 많은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NFT를 발행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플레어 네트워크에서 발행하는 NFT를 왜 굳이 사용해야 하는지 의문이 듭니다. 이에 대해 Sparkles에서는 플레어 네트워크가 다른 기존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갖는 속도 저하와 높은 수수료 문제를 해결했기 때문에 타 블록체인 네트워크와는 다르게 NFT의 잠재력을 더욱 이끌어 낼 수 있다고 대답합니다.

플래어 네트워크는 속도 저하, 수수료 기존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문제를 개선할 것으로 기대받고 있다.


Sparkles는 커뮤니티에 의한, 커뮤니티를 위한 NFT 플랫폼을 지향한다고 합니다. 눈치채셨을 수도 있지만, Sparkles는 개개인이 모여 커뮤니티를 이뤄 개발하고 있습니다. 플레어 네트워크의 생태계를 더욱 풍요롭게 하고 주류로 올라서기 위해 개개인의 참여와 펀딩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에 의해 개발되고 있다.


다음은 Sparkles가 제시한 로드맵입니다. 현재 세번째 단계인 개발 팀과 커뮤니티 확장 단계와 네번째 단계인 개발 사이에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Sparkles에서 제시한 로드맵


마지막으로 커뮤니티에 합류를 권유하고 있습니다. 만약 관련 기술을 가지고 있거나 펀딩 의사가 있다면 연락을 해서 직접 개발에 참여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Sparkles 커뮤니티 지원할 수 있다.


플레어 네트워크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플레어 네트워크: 스파크토큰(FLR) 활용 법

플레어 네트워크: F 자산 발행 하기 (XRP, FLR, FXRP)

플레어 네트워크: FTSO(Flare Time Series Oracle)

플레어 네트워크: 디파이(DeFi) 참여하기

*이 블로그는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추구합니다.
더 많은 글을 읽고 싶다면 구독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