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어네트워크

플레어 네트워크: 디파이(DeFi) 참여하기

스리포터 2021. 6. 1. 09:28

Flare Network의 상징 로고.

 

플레어 파이낸스(Flare Finance)는 플레어 네트워크(Flare Network)에서 지원하는 디파이 시스템입니다. 플래어 파이낸스와 플레어 네트워크를 혼동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플레어 파이낸스는 플레어 네트워크에서 돌아가는 프로그램 중 하나일 뿐입니다. 쉽게 말해 플레어 네트워크는 윈도우 운영체제이며 플레어 파이낸스는 워드 프로그램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전 글에서 플레어 네트워크에는 스파크 토큰을 활용해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세가지 방법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플레어 파이낸스는 그 중 하나입니다. 혹시 디파이가 무엇인지 잘 모르신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디파이(DeFi)와 비영구적 손실: 클레이스왑(KlaySwap)으로 알아보기

 

디파이(DeFi)와 비영구적 손실: 클레이스왑(KlaySwap)으로 알아보기

클레이(Klay)는 카카오의 자회사인 그라운드 X에서 발행한 암호화폐입니다. 이 클레이를 가지고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에는 시세차익을 얻는 것 외에도 디파이(DeFi)에 참여하여 이자 수익을 얻는

blockchainlaboratory.tistory.com

 

먼저 플래어 파이낸스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스파크 토큰과 F 자산이 필요합니다. 스파크 토큰은 플레어 네트워크의 네이티브 토큰으로, 스파크 토큰을 리플, 라이트 코인등 플레어 네트워크에서 지원하는 타 네트워크 자산과 결합하여 F 자산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F 자산은 FXRP, FLTC 로 표기됩니다. 아래 사진은 21년 6월 1일 기준 플레어 네트워크에서 지원하는 자산의 종류입니다. 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으로 각각 스파크 토큰(FLR), 리플(XRP), 라이트코인(LTC), 도지코인(DOGE), 스텔라 루멘(XLM) 그리고 카르다노(Cardano) 입니다. 참고로 카르다노 자체가 암호화폐는 아니고 에이다(ADA)라는 암호화폐를 발행하는 블록체인 플랫폼입니다. 현재 에이다가 공식 지원되는지는 확실하게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21년 5월 기준 플레어네트워크 지원 자산.

 

즉, 플레어 네트워크에서 FXRP, FLTC, FDOGE, FXLM 등의 F 자산을 발행할 수 있고, 이 F 자산과 스파크 토큰으로 플레어 파이낸스에 참여해 YFLR, YFIN, YMIN 등을 채굴할 수 있습니다. YFLR는 총 발행량이 110,000,000개이고,  YFIN은 총 발행량이 11,000개여서 개당 가격은 YFIN이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F 자산을 통해 YFIN을 채굴할 수 있고, 이렇게 채굴한 YFIN을 스태이킹항므로써 YFLR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플레어 파이낸스 백서(White Pape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 사진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YMIN이라는 토큰을 소각시킴으로써 YFLR 채굴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얻은 YFIN, YFLR를 디파이 풀에 예치해 추가 수익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YFLR와 YFIN 총 발행량 및 분배 비율.

 

이 포스팅까지 포함하여 플레어 네트워크에서 스파크 토큰을 활용해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세가지 방법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첫번째로 F 자산을 만드는데 담보로 제공하여 수수료를 얻는 방법이 있엇고, 두번째로 이렇게 F 자산을 만드는데 필요한 스파크 토큰 가격을 예측함으로써 보상을 받는 FTSO 시스템에 참가하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세번째로 플레어 파이낸스에 참여해 YFIN과 YFLR 채굴과 풀에 예치해 이자를 받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다른 방법들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확인해 주세요. 

 

플레어 네트워크: 스파크토큰(FLR) 활용 법

 

플레어 네트워크: 스파크토큰(FLR) 활용 법

플레어 네트워크는(Flare Network)는 기존에 널리 쓰이던 합의 프로토콜인 지분증명(PoS, Proof of Stake) 프로토콜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FBA(Federated Byzantine Agreement) 방식의 합의 프로토콜을 채택한 블..

blockchainlaboratory.tistory.com

 

플레어 네트워크: F 자산 발행 하기 (XRP, FLR, FXRP)

 

플레어 네트워크: F 자산 발행 하기 (XRP, FLR, FXRP)

우리에게 익숙한 리플(XRP) 토큰을 발행한 리플(Ripple)이라는 회사는 플레어 재단에서 개발중인 플레어 네트워크(Flare Network)에 전략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쉽게 말해 플레어 네트워

blockchainlaboratory.tistory.com

 

플레어 네트워크: FTSO(Flare Time Series Oracle)

 

플레어 네트워크: FTSO(Flare Time Series Oracle)

플레어 네트워크는(Flare Network)는 기존에 널리 쓰이던 합의 프로토콜인 지분증명(PoS, Proof of Stake) 프로토콜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FBA(Federated Byzantine Agreement) 방식의 합의 프로토콜을 채택한 블록..

blockchainlaboratory.tistory.com

 

*이 블로그는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추구합니다.

 더 많은 글을 읽고 싶다면 구독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