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레이튼

클레이튼 NFT 제작, 크래프터스페이스(Krafterspace)

whalejune 2021. 6. 2. 11:44
반응형

카카오의 블록체인 자회사 그라운드 X에서 NFT(Non-Fungible Token) 발행 서비스인 크래프터스페이스(Krafterspace)를 출시했습니다. 그라운드 X에서는 예전부터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네트워크인 클레이튼(Klaytn)에서 NFT를 발행하고 유통할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계획을 밝혀왔었는데요. 이번 크래프터스페이스 출시도 그간 행보의 연장선 정도로 생각하면 될 듯 합니다. 얼마전 그라운드 X는 글로벌 NFT 거래소인 오픈씨(Open Sea)와 기술적 통합을 통해 클레이튼 NFT 유통을 지원하겠다고 밝혔었고 현재 클레이튼 전자지갑인 카이카스(Kaikas)를 오픈씨에 연결할 수 있는 것을 보면 상당히 빠르게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Krafterspace 접속 화면

 

크래프터스페이스에서 클레이튼 기반 NFT를 발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카이카스 지갑을 만들어야 합니다. 혹시 아직 만드시지 않았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 카이카스 지갑을 먼저 생성해주세요.

 

카이카스(Kaikas), 클립(Klip) 지갑 만들기

 

카이카스(Kaikas), 클립(Klip) 지갑 만들기

카이카스(Kaikas)는 클레이튼(Klaytn) 네트워크를 개발한 그라운드 X에서 제공하는 클레이튼 지갑입니다. 크롬 웹스토어에 kaikas를 검색해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제공자가 GroundX인지 꼭 확인해

blockchainlaboratory.tistory.com

 

카이카스 지갑을 만드셨다면 https://www.krafter.space/ko/explore 로 접속하해주세요.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우측 상단의 로그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Kaikas로 로그인을 누르면 Kaikas 팝업창이 뜹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잠금 해제 버튼을 눌러주세요.

 

처음 지갑을 연결하면 아래와 같이 서명이 필요하다며 팝업이 계속 뜰 것입니다. 한번 읽어보시고 서명을 눌러주세요.

 

서명 버튼을 눌러 카이카스 지갑으로 연결을 끝마치면 아직 크래프터스페이스 계정이 없기 때문에 회원가입하라는 창이 뜹니다. 마찬가지로 닉네임과 이메일주소 등을 입력하고 회원가입을 누르면 또 다시 서명해달라고 팝업창이 뜨는데 서명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지갑 주소는 자동으로 카이카스 주소가 입력되니 굳이 건드실 필요 없습니다. 만약 자동으로 입력이 안된다면 내 카이카스 지갑에 들어가 주소를 복사하여 붙여넣으면 됩니다.

 

그러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달라는 창이 뜨는데 가입할때 입력했던 이메일로 들어가 인증 버튼을 누르면 회원가입이 완료됩니다.

 

그리고 나서 NFT 발행하기를 눌러주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파일 선택 버튼을 눌러 NFT로 만들고 싶은 사진이나 영상을 찾아 업로드 해줍니다.

 

사진이나 영상을 업로드 하고 나면 배경색, 이름, 설명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동의사항 두가지가 있는데 체크하고나면 NFT를 발행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베타버전이기 때문에 수수료 없이 NFT를 발행할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 기반으로 NFT를 발행하려면 이더리움이 수수료로 필요했는데, 현재 몇백만원인 이더리움 가격을 생각하면 선뜻 발행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클레이튼 자체가 이더리움보다 수수료를 낮춘 것을 장점으로 밀고 있으나 추후에는 소량의 클레이가 소요될 수도 있으니 베타 버전일 때 많이 발행해보시길 바랍니다.

배경색, 이름, 설명을 지정할 수 있다.

 

동의 버튼을 모두 누르고 진행하면 NFT가 발행됩니다. 

 

발행한 NFT는 나의 NFT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의 NFT에서 발행한 NFT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발행한 NFT는 현재 오픈씨에서 판매가 가능합니다. 위에서 만든 NFT를 오픈씨에 등록한 모습입니다. 오픈씨에 들어가서 카이카스 지갑을 연결하면 자동으로 크래프터스페이스 만든 NFT가 내 지갑안에 들어가 있습니다. 원하는 가격을 입력하고 상품을 등록하면 됩니다. 처음으로 오픈씨에 NFT를 등록할 경우 소량의 수수료가 필요한데요, 저는 0.0013 클레이가 요구되었습니다. 머지않아 출시될 그라운드 X의 자체 NFT 유통 마켓인 클립드롭스(Klipdrops)에서도 판매가 가능할테니 베타 버전으로 NFT를 발행하는데 별다른 제약이 없을 때 많이 만들어 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관련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이렇게 만든 NFT는 오픈씨에서 판매할 수 있다.

 

클레이튼과 NFT: 클립드롭스(Klipdrops)

 

클레이튼과 NFT: 클립드롭스(Klipdrops)

클레이튼(Klaytn)은 카카오의 블록체인 자회사 그라운드 X에서 개발한 블록체인 네트워크로, 클레이(Klay)를 네이티브 토큰으로 사용합니다. 그라운드 X는 이전부터 클레이 생태계에 NFT를 도입하겠

blockchainlaboratory.tistory.com

 

클레이튼 NFT 기반 SNS, 마이템즈(Mytems)

 

클레이튼 NFT 기반 SNS, 마이템즈(Mytems)

클레이튼(Klaytn) 네트워크를 개발한 카카오의 블록체인 자회사 그라운드 X에서 NFT(Non-Fungible Token) SNS 서비스인 마이템즈(MyTems)를 출시했습니다. 마이템즈는 카카오톡으로 바로 로그인이 가능해서

blockchainlaboratory.tistory.com

 

*이 블로그는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추구합니다.

 더 많은 글을 읽고 싶다면 구독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