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배경지식

오르빗 체인 오입금 해결방법 (카이카스로 되찾기)

스리포터 2021. 7. 6. 22:36

오르빗 체인(ORC)은 이더리움 기반 코인이지만 종종 클레이튼 기반으로 오해하고 카이카스(Kaikas)나 클립(Klip) 지갑으로 ORC를 바로 보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몇 시간이 지나도 내 지갑으로 ORC가 입금이 되지 않습니다. 

 

오르빗 체인을 카이카스나 클립 지갑을 보내고 싶다면 KORC로 변환하여 입금해야하는데요. 이 변환 과정을 거치치 않고 입금하는 경우가 빈번해 찾을 수 있는 방법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1. 먼저 메타마스크 지갑과 카이카스 지갑이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직 지갑 계정이 없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고 있다면 바로 2번으로 넘어가주세요.

메타마스크(Metamask) 지갑 생성하는 방법

 

메타마스크(Metamask) 지갑 생성하는 방법

메타마스크(Metamask)는 암호화폐를 보관할 수 있는 전자지갑입니다. PC기준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크롬 웹스토어에서 Metamask를 검색해서 설치해 줍니다. 유사 프로그램이 많으니 꼭

blockchainlaboratory.tistory.com

 

카이카스(Kaikas), 클립(Klip) 지갑 만들기

 

카이카스(Kaikas), 클립(Klip) 지갑 만들기

카이카스(Kaikas)는 클레이튼(Klaytn) 네트워크를 개발한 그라운드 X에서 제공하는 클레이튼 지갑입니다. 크롬 웹스토어에 kaikas를 검색해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제공자가 GroundX인지 꼭 확인해

blockchainlaboratory.tistory.com

 

2. 우선 오르빗 체인을 잘못 보낸 카이카스 지갑에 로그인하여 지갑키 내보내기를 해야합니다. 계정 세부사항 - 지갑키 관리 - 지갑키 내보내기를 순서대로 눌러줍니다.

카이카스 지갑키 내보내기.

 

3. 그 다음 메타마스크에 로그인하여 계정 불러오기로 오르빗체인을 오입금했던 카이카스 지갑을 불러와야합니다. 우측 상단의 동그란 버튼을 눌러 계정가저오기를 누르고, 아까 카이카스에서 복사했던 비공개 키 문자열을 붙여넣고 가져오기 버튼을 누릅니다.

메타마스크와 카이카스 연결하기.

 

4. 메타마크스 로그인을 유지한채로 오르빗 브릿지 사이트에 접속한 뒤 순서대로 코인선택-ORC를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면 밸리데이터 그룹 선택이라는 화면이 나올텐데 마찬가지로 확인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설정이 됩니다. 이후 FROM 체인에서 이더리움을 골라주시면 메타마스크 연결 화면이 나오면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오르빗 브릿지 설정.

 

5. 그러면 연결 성공이라는 창이 뜨고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아래 ORC 잔액에 잘못송금한 오르빗 체인이 나올것입니다. 이제 다시 원래 있던 거래소로 보내거나 그대로 KORC로 전환하여 다시 카이카스로 보내거나 둘 중에 하나를 택해야 하는데요. KORC로 변환시 수수료로 소량의 이더리움(ETH)가 필요합니다. KORC로 변환하려면 원하는 만큼 ORC 잔액을 입력하고 승인하기를 눌러 트랜잭션 승인하면 됩니다. 

오입금된 ORC 확인

 

6. 아래와 같은 메타마스크 화면에서 확인을 누르고  TO 체인에 클레이튼을 확인해줍니다. 마지막으로 수령 주소에 내 카이카스 지갑 주소를 입력하고 전환 시작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7. 이때, 메타마스크와 연결한 카이카스 지갑 주소를 입력할 경우 가끔 정확한 지갑주소를 입력하세요 라는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메타마스크와 연결하지 않은 새로운 카이카스 지갑 주소를 생성해서 KORC를 받으면 됩니다. 

 

전환 시작을 누르면 이더리움 수수료가 한번 더 필요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확인 버튼을 누르고 전부 성공적으로 되면 아래와 같은 전환 완료 창이 뜹니다. 몇 분 뒤 카이카스 지갑을 확인하면 KORC가 정상적으로 입금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설명을 드리자면 오르빗체인, 즉 ORC는 이더리움 기반이기 때문에 클레이튼 네트워크에서 인식이 안됩니다. 이렇게 다른 네트워크에서 발행된 코인을 서로 인식하게 해주는 기술이 랩핑(Wrapping)인데요. 오르빗 브릿지가 바로 이 랩핑을 통해 ORC를 KORC로 변환해주는 것입니다. 랩핑과 관련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플레어네트워크 F자산 Y자산 차이 포스팅의 랩핑 설명 부분을 참고해주세요. 

 

플레어네트워크 F자산 Y자산 차이

플레어 네트워크(Flare Networks)는 스마트 계약, 즉 스마트 컨트랙트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리플(Ripple)사에서 전략적으로 개발에 투자한 블록체인 네트워크입니다. 원래 21년 2분기내로 런칭 예정이

blockchainlaborator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