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전망 분석

트래블룰(Travel Rule), 코인 지갑주소 등록하는 법

스리포터 2022. 2. 20. 14:37

트래블룰이란?

트래블룰(Travel Rule)이란,  자금세탁을 방지하기 위해 자산을 보내는 사람의 정보 등을 기록으로 남기는 것을 말합니다. 최근 가상자산 시장이 활발해지면서 불법자금의 흐름을 방지하기 위해 정부에서 코인도 트래블룰에 적용되도록 계획을 발표함에 따라 거래소에서도 등록되지 않은 지갑 주소로는 송금을 못하도록 막고 있습니다. 즉, 트래블룰은 코인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 Financial Action Task Force)에서 예전부터 전통적 자산에 적용하던 것으로, 2019년 트래블 룰 대상에 가상자산을 추가함에따라 국내에서는 특정금융정보법을 근거로 2022년 3월 25일부터 가상자산거래소에 가상자산 송수신인의 신원정보 기록을 의무화하는 것입니다.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암호화폐등의 가상자산의 핵심은 탈중앙화로, 누가 누구에게 송금하는지 모르는 것이 특징이나 각국의 중앙정부에서는 불법요소를 차단하고 세금을 메기기 위해 트래블룰 또는 이와 유사한 제도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코인원에 지갑주소 등록하기

먼저 코인원 어플에 들어가 하단 메뉴바에서 '입출금'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주소로는 출금이 불가하다며 등록 메세지가 나옵니다. 주소 등록을 눌러주시면 두번째 사진과 같은 화면으로 이동하고, 여기서 주소 추가를 눌러줍니다.

 

주소 추가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어떤 가상자산에 해당하는 지갑주소인지 선택하고, 주소를 어떤 이름으로 저장할지 적은 뒤 출금 주소에 등록하고자 하는 지갑 주소를 붙여넣으면 됩니다. 이후 중복검사를 마치고 화면을 아래로 내리면 이 주소가 내 명의라는 것을 인증하기 위한 증빙자료로 사진 또는 영상을 등록하게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이름, 이메일, 휴대폰 번호 중 하나가 함께 포함되도록 사진 또는 영상을 올려준 뒤, 인증 요청을 누르면 며칠 뒤 검토후 인증을 해줍니다.

 

카카오톡 클립(Klip) 지갑 등록하기

이때 카카오톡에 내장된 클립(Klip) 지갑의 경우 증명하기가 매우 쉬운데요. 클립내의 한 화면에 제 정보가 모두 포함되어 나오기 때문입니다. 클립 지갑의 상단 세줄 메뉴 버튼을 누른 뒤 설정-내 정보 설정에 들어가면 아래 세번째 화면과 같이 한 화면에 이름,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등이 나옵니다. 이 화면을 캡쳐해서 증빙자료로 첨부하면 됩니다.

 

 

빗썸 또한 마찬가지로 코인원과 동일하게 사진 또는 영상을 첨부해 주소를 등록해야 합니다. 이들은 정부의 본격적인 규제 이전에 사전 준비 차원에서 미리 트래블룰을 시행하는 것이고, 업비트의 경우 법안 발의, 즉 22년 3월 이후에 시행 예정이라고 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