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7 4

오르빗 체인 오입금 해결방법 (카이카스로 되찾기)

오르빗 체인(ORC)은 이더리움 기반 코인이지만 종종 클레이튼 기반으로 오해하고 카이카스(Kaikas)나 클립(Klip) 지갑으로 ORC를 바로 보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몇 시간이 지나도 내 지갑으로 ORC가 입금이 되지 않습니다. 오르빗 체인을 카이카스나 클립 지갑을 보내고 싶다면 KORC로 변환하여 입금해야하는데요. 이 변환 과정을 거치치 않고 입금하는 경우가 빈번해 찾을 수 있는 방법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1. 먼저 메타마스크 지갑과 카이카스 지갑이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직 지갑 계정이 없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고 있다면 바로 2번으로 넘어가주세요. 메타마스크(Metamask) 지갑 생성하는 방법 메타마스크(Metamask) 지갑 생성하는 방법 메타마스크(Metamask)는 암호화폐..

기타배경지식 2021.07.06

CBDC 코인 관련 일정 (모의실험, 클레이튼)

한국은행에서 진행하는 CBDC 모의실험 사업자 입찰이 금일 7월 5일 오전 10시에 시작되었습니다 CBDC는 Central Bank Digital Currency의 약자로, 중앙은행에서 발행하는 디지털 화폐를 의미합니다. 이미 중국에서는 다가오는 22년 동계 베이징 올림픽까지 디지털 위안화 상용화를 목표로 CBDC를 개발하고 있는데요. 한국은행도 블록체인 기술의 발전과 디지털 시대에서의 화폐 사용의 편의성과 발행 비용 절감등을 염두에 두고 CBDC 관련 실험에 착수했습니다. 이 실험은 CBDC 의 발행, 유통, 환수와 NFT의 적용등 CBDC의 활용성과 기술적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실험으로, 시중은행과 LG CNS, 삼성 SDS, 네이버와 카카오등이 대거 입찰 의사를 밝히며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

플레어네트워크 F자산 Y자산 차이

플레어 네트워크(Flare Networks)는 스마트 계약, 즉 스마트 컨트랙트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리플(Ripple)사에서 전략적으로 개발에 투자한 블록체인 네트워크입니다. 원래 21년 2분기내로 런칭 예정이었으나 일정이 조금 밀려 7월 중으로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플레어 네트워크 말고도 기존에 여럿 있었는데요. 새로 출시되는 플레어 네트워크가 기존 블록체인 네트워크와 비교했을 때 갖는 가장 큰 차별점은 바로 F 자산(F-assets)입니다. 1. F 자산이 무엇이고 왜 필요한가요? F 자산은 쉽게 말해 다른 네트워크에서 발행된 코인을 플레어 네트워크에서 쓸 수 있도록 '특별한 기술'로가져온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이미 시중에는 다양한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있고 또 여기서 ..

코인 정보 사이트 모음

현재 블록체인 시장은 암호화폐, 코인, 가상자산, 가상화폐, cryptocurrency, 토큰 등 용어가 통일되지 않고 혼용되고 있기 때문에 검색해서 정보를 얻는 데 다소 비효율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따라서 괜찮은 정보 사이트들을 파악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블록체인허브 (https://blockchainhub.kr/) 블록체인허브의 가장 큰 장점은 코인과 관련된 일정을 캘린더 형태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상장, 파트너쉽/제휴, 에어드랍/스냅샷, 하드포크, 공개/출시, 밋업/세미나 등의 일정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년 12월 12일에 리플 스냅샷을 놓쳐 너무 아쉬우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이 사이트를 참고한다면 앞으로 스냅샷 및 에어드랍 일정을 놓칠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또, ..

기타배경지식 2021.0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