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5 20

암호화폐 관련 용어 모음

암호화폐에 처음 입문했을때 생소한 단어들 때문에 영상을 봐도 맥락을 이해하기가 쉽지 않았던 경험이 있습니다. 비슷한 경험을 겪고 계신 분들을 위해 자주 접했던 용어들을 대략적으로 정리해봤습니다. 사전적 정의와 차이가 있을 수도 있으니 혹시 읽으시다가 더 자세히 알고싶다거나 의문점이 든다면 인터넷에 검색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전에서 정의를 다 복사해 올 수도 있으나 다소 비효율적이므로 본 글은 어떤 용어가 있는지 가볍게 소개하는 데에 의의를 두겠습니다. 수시로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알트코인(altcoin): 암호화폐의 대장격인 비트코인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코인을 일컫는 말입니다. 스캠(scam): 스캠은 본디 신용사기를 뜻하는 단어로, 암호화폐 분야에서 스캠은 거..

기타배경지식 2021.05.30

플레어 네트워크: FTSO(Flare Time Series Oracle)

플레어 네트워크는(Flare Network)는 기존에 널리 쓰이던 합의 프로토콜인 지분증명(PoS, Proof of Stake) 프로토콜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FBA(Federated Byzantine Agreement) 방식의 합의 프로토콜을 채택한 블록체인 네트워크입니다. 국제 송금 시스템 서비스를 제공하는 리플(Ripple)사에서 투자해 개발중이며 21년 2분기 내로 출시 예정입니다. 플레어 네트워크에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그 중 FTSO(Flare Time Series Oracl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플레어 네트워크의 네이티브 토큰(Native Token)은 스파크 토큰(FLR)입니다. 플레어 네트워크에서는 이 스파크 토큰을 활용해서 타 네트워크 자산과 결합해 F..

플레어 네트워크: 스파크토큰(FLR) 활용 법

플레어 네트워크는(Flare Network)는 기존에 널리 쓰이던 합의 프로토콜인 지분증명(PoS, Proof of Stake) 프로토콜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FBA(Federated Byzantine Agreement) 방식의 합의 프로토콜을 채택한 블록체인 네트워크입니다. 여담이지만 아직까지는 FBA의 공식적인 한국어 번역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이 얼마나 신기술을 접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두 프로토콜의 차이점은 본 글의 주제가 아니므로 FBA는 PoS에 비해 네이티브 토큰(플레어 네트워크의 경우 스파크 토큰)의 활용성이 더 좋다는 점만 언급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스파크 토큰은 플레어 네트워크에서 어떻게 활용될까요? 그리고 스파크 토큰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은 이..

플레어 네트워크: F 자산 발행 하기 (XRP, FLR, FXRP)

우리에게 익숙한 리플(XRP) 토큰을 발행한 리플(Ripple)이라는 회사는 플레어 재단에서 개발중인 플레어 네트워크(Flare Network)에 전략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쉽게 말해 플레어 네트워크가 리플(XRP)의 단점을 보완해줄 수 있기 때문인데요. 국제 송금을 목적으로 개발된 리플은 아쉽게도 스마트 컨트랙트 기능이 없습니다. 스마트 컨트랙트란, 계약 조건을 블록체인에 기록하고 조건이 충족되었을 때 자동으로 계약이 실행되게 하는 프로그램으로 금융거래 등의 계약에 널리 쓰일 수 있습니다. 현재 금융거래는 당사자들 외에 제 3자인 금융 기관에서 중재와 이행을 담당하던 것을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해 조건이 만족된다면 자동으로, 그리고 조작이 불가능하게 실행되도록 하는 것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메타마스크(Metamask) 지갑 생성하는 방법

메타마스크(Metamask)는 암호화폐를 보관할 수 있는 전자지갑입니다. PC기준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크롬 웹스토어에서 Metamask를 검색해서 설치해 줍니다. 유사 프로그램이 많으니 꼭 프로그램 이름과 제공업체가 아래와 같은지 확인해 주세요. 메타마스크를 설치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메타마스크 지갑을 새로 만들어야 하므로 지갑 생성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메타마스크 개선에 참여해달라며 정보 수집에 관한 항목이 나오는데요. 동의합니다를 누르셔도 되고 괜찮습니다를 누르셔도 됩니다. 어느쪽이든 지갑 생성에 관계 없습니다. 정보제공 창에서 아무거나 누르고 넘어가면 아래와 같이 암호를 설정해달라 합니다. 8자 이상만 충족하면 됩니다. 그러면..

기타배경지식 2021.05.25

플레어 네트워크: 테스트 넷 토큰 받는 법

*6월 25일 업데이트* 최근 플레어 네트워크 테스트넷 토큰 받는 법이 조금 바뀌었습니다. 아래 글에서 3번을 제외하고 끝까지 따라하신 후 [최신] 플레어 네트워크 테스트넷 토큰 받는 법 으로 이동하시어 나머지 단계를 따라하시면 됩니다. [최신] 플레어 네트워크 테스트넷 토큰 받는 법 지난 5월중에 플레어 네트워크 테스트넷인 코스톤 네트워크(Coston Network)가 출시되며 테스트용 토큰 받는 법을 플레어 네트워크: 테스트 넷 토큰 받는 법 에서 소개드렸었는데요. 얼마 전 새롭게 blockchainlaboratory.tistory.com 플레어 네트워크(Flare Network) 테스트 넷(Costono Testnet)이 23일 밤 드디어 공개되었습니다. 플레어 네트워크는 FBA(Federated ..

5월 셋째주 암호화폐 폭락에 대한 고찰

* 주관적 의견이 포함된 글입니다. 비판적 시각을 유지하고 읽어주세요. 5월 셋째주를 맞이하여 암호화폐는 급락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8년에도 하락장은 있었지만 그때와는 사뭇 다르게 느껴집니다. 그도 그럴것이 3년가량이 흐른 뒤 다시 찾아온 하락장인데요. 과연 18년도와 비교해서 무엇이 달라졌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블록체인 기술은 더욱 발전했고 시장의 규모는 더욱 커졌습니다. 어찌보면 당연한 이야기 입니다. 기술의 발전은 발달된 정보통신망을 타고 빠르게 퍼져 점점 더 많은 자본을 암호화폐 시장으로 끌어들였습니다. 가상자산에 대한 인지도도 높아지며 실생활에 가까워지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것이 바로 CBDC(Centrla Bank Digital Currency) 입니다. CBDC는 각국의 중앙정부에서..

클레이(Klay) 가격 분석: 21년 5월 22일

클레이(klay)는 카카오의 자회사인 '그라운드 X' 에서 클레이튼(klaytn) 네트워크 기반으로 발행한 암호화폐입니다. 카카오톡이라는 뒷 배경을 바탕으로 국내 많은 투자자들의 기대와 관심을 받았었고, 받고있는 코인입니다. 이에 클레이의 가격을 꾸준히 추적하며 예상해보려 합니다. 최근 며칠전 중국의 암호화폐 규제 뉴스와 각국의 경제회복에 따른 인플레이션 우려에 금리인상 얘기가 맞물리며 암호화폐는 급락장을 맞이하였습니다. 정확한 원인은 아무도 모르나, 이러한 이유들이 영향을 미치지 않았을까 하는 의견들입니다. 암호화폐의 대장격인 비트코인이 고점대비 8천만원에서 4천만원대까지 거의 50%를 폭락할 때 클레이(Klay)도 가격하락을 면할수는 없었는데요. 클레이 또한 4월 초 고점 대비 57%가량이 하락해 현..

암호화폐와 신기술: 리플(XRP)과 RippleNet

최근 비트코인의 상승에 힘입어 수많은 코인들이 우후죽순 생겨났습니다. 머지않아 법과 제도가 정비되며 옥석이 가려질텐데요. 그런 의미에서 미래에 널리 쓰일 기술과 관련된 암호화폐를 알아보는 포스팅, '신기술과 암호화폐' 시리즈 리플(XRP)편 입니다. XRP, 흔히 리플이라 불리는 암호화폐는 리플(Ripple)사에서 발행한 토큰입니다. 리플사는 2012년 설립된 회사로 송금과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며 IOV(Internet of Value)라는 가치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IOV라는 말이 쉽사리 와닿지 않을 텐데요. 간단하게 말해 리플사는 매우 빠르고 간편한 송금을 지향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현재 국내 송금의 경우 빠르게 처리가 되지만 국제 송금은 각 나라 사정에 따라 며칠에서 몇주가 소요되기도 합니..

기타배경지식 2021.05.22

클레이스왑(KlaySwap) BNB, CAKE, BELT 등 지원

어제(5월 20일) 클레이스왑(KlaySwap)과 오르빗브릿지(OrbitBridge)에서 BNB, CAKE, BELT 코인 등 BSC(Binance Smart Chain) 계열 자산 지원을 시작한다고 트위터에 발표했습니다. 오르빗브릿지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을 들리자면, 현재 코인 시장에는 다양한 종류의 코인이 있고, 서로 다른 기반을 갖기 때문에 원래 호환이 안됩니다. 예를 들어 이더리움 지갑 주소로 리플을 보낼 경우 조회가 안되어 그대로 사라져버리는 경우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서로 네트워크가 달라서 그런데요. 자연스럽게 이종 코인간에 다른 네트워크에서도 인식이 가능하게 변환해주는 브릿지에 대한 수요가 생겨났습니다. 오르빗 브릿지는 다른 코인들을 클레이튼 기반 코인으로 변환해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

클레이튼 2021.05.21